상담전문가이자 정신건강전문요원 지부장입니다.
한가지 목표를 달성하려고 할 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바로 무엇을 변화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동기가 필요하다.
동기를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단계를 거쳐야 하는지에 대하여 설명해봅니다.
변화단계모델 (T ranstheoretical Model, TTM)
동기강화 프로그램은 변화단계모델 (T ranstheoretical Model, TTM) 에 기반하여 개발되었다 변화단계모
델에서는 인간의 행동 변화는 한 순간에 일어나지 않으며 일련의 과정을 거쳐 발생한다고 보았는데 , 성공
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아래의 5 단계를 거쳐야 한다.
⚫ 숙고전단계 : 문제를 발견하지 못한 상태
⚫ 숙고단계 문제를 인식하고 대처를 해야 할지 고려중인 상태
⚫ 준비단계 : 곧 있을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준비중인 상태
⚫ 실행단계 : 변화를 위해 어떤 행동을 실시함
⚫ 유지단계 변화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함
각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특수한 변화과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변화단계모델에
서는 크게 두 과정으로 분류하여 10 가지의 변화과정을 제시한다. 첫 번째 과정은 변화의 초기단계에 이
루어지는 경험적 과정이다. 여기에 속한 5 가지의 변화과정은 내담자가 자신의 상황을 조망하는 내면의
사고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두 번째 과정은 변화의 후기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행동적 과정으로 의식과
의도를 가진 상태에서의 행동 action의 직접적인 변화에 초점을 둔다.
경험적 과정 Experiential Processes
1. 의식의 증진 : 자신이 해왔던 행동과 행동의 특성에 대해 인지한다 과거에 인식하지 못하였던 부정적인 영향을 자각함으로써 스스로 더 나은 결정을 하게 된다.
2. 극적인 해소 : 문제와 관련된 외적 혹은 내적 자극으로 인해 감정적 경험을 변화를 결심하는 동기가 생기게 된다 .
3. 자기 재평가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가치관과 인생의 목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인식하게 되고 행동에 대한 재평가를 하게 된다 긍정적인 변화 후 자신의 모습을 생각할 수 있게 된다.
4. 환경 재평가 자신의 행동이 주변 사람들과 주위 환경에 미친 영향을 인식하게 된다 자신의 문제 행동이 자신뿐 아니라 외부영역 주변 사람들과 환경 에 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깨닫고 동기화된다.
5. 사회적인 해방 사회적인 환경 속에서 자신의 행동 변화를 지지해줄 수 있는 대안을 인식하고 발견한다.
이러한 과정은 경험적 과정에 해당되지만 또한 변화단계 후반기의 유지단계에서 변화를 유지하도록 돕는 기능도 한다.
행동적 과정 Behavior Processes
1. 자극통제 자극 단서를 회피하거나 변화를 줌으로써 문제행동을 줄여나간다 알코올에 대한 자극이 특정한 환경과 연관되어 있는 경 우는 촉발 상황을 피함으로써 줄여나간다.
2. 역조건화 기존에 스트레스에 대해 보였던 중독반응 대신에 건강한 행동으로 대치한다. 자극단서를 회피하거나 변화시킬 수 없다면 자극단서에 대한 반응을 변화시키는 것이 효과적인 전략이다 반응으로 건강한 대안을 선택하도록 유도한다.
3. 강화관리 자신의 긍정적인 변화 행동에 대해 보상하는 것이다 . 이는 변화행동에 대한 보상을을 더욱 지속하게 하는 강화이다.
4. 자기해방 행동의 변화를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변화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행동변화를 위한 계획을 세우며 변화 목표들을 실행해간다.
5. 조력관계 변화를 시도하는 사람을 지지하고 돌봐주며 수용해주는 관계를 말한다. 자신이 지지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고립되어 있지않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변화단계의 진행
숙고전단계 Precontemplation
숙고전단계는 가장 초기단계로 문제행동을 인식하지 못하며 그 행동에 대해 문제 삼을 때 방어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행동의 부정적인 측면은 고려하지 않고 긍정적인 측면에 집중한다.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이단계의 핵심과정은 의식의 증진, 극적인 해결, 자기 재평가, 환경 재평가, 결정의 균형에 영향주기 등이 있으며 변화과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기술은 본 동기강화 프로 그램에 담긴 정신교육 psychoeducation , 인지적 재인 cognitive recognition이다 .
숙고단계 Contemplation
숙고단계에서 내담자는 문제를 인식하게 되었고 원인과 문제해결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였다. 문제로 인해 발생할 가능한 결과에 대해서도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변화를 실행하지는 못한다. 자신이 현재 어느 단계에 있고 지향점이 무엇이며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지만 실행을 위한 준비는 되어있지 않다. 많은 숙고단계에 있는 내담자가 실행단계로 이동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숙고단계에서만 몇 년을 보낼 수도 있다. 이 단계의 적합한 변화과정은 자기재평가 환경재평가 사회해방 결정의 균형 자기효능감이다. 이런 과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기술은 결정내리기 모임, 인지적 모임, 역할명료화 모임, 가치 명료화 모임, 욕구 명료화 모임이다.
준비단계 Preparation
가까운 미래에 변화 가능하도록 준비하는 단계이다. 변화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선택한 행동방침에 따라 끝까지 수행해나갈 것을 굳게 약속해야한다. 준비단계에서 적합한 변화과정은 자기효능감, 자기해방, 자극통제 , 역조건화 조력관계 등이다. 이러한 변화과정을 위한 기술에는 목표설정 틀짜기 문제해결이 있다.
실행단계 Action
내담자들이 문제행동을 확실히 변화시키는 단계이다. 준비단계에서 세운 계획을 실행하며 가장 바쁘고 많은 헌신이
필요하다. 실행단계에 이르렀어도 실행 이후 변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은 필수적이다. 이 단계에 적합한 변화과정은 자기효율성, 자기해방, 자극통제, 역조건화, 강화관리, 조력관계이다. 필요한 기술은 환경의 재구조화, 이완하기 강화, 역할행위, 인지적 재구조화, 재발방지계획 등이다.
유지단계 Maintenance
변화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실행단계에서 이룬 변화를 다지고 지속해 나간다. 또한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힘쓴다.
유지단계는 짧게는 6개월 길게는 평생이다. 변화를 유지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며 강한 실천 없이는 결국 재발되기 쉽다. 유지단계에 적합한 변화과정은 자기효능감을 강화시키기, 자기해방, 자극통제, 역조건화 강화관리, 조력관계, 사회해방이다. 이러한 과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기술에는 사회기술과 의사소통 증진 기술과 욕구, 명료화가 있다.
재발& 재순환
단계별 변화과정이 지속되었다 하더라도 재발이 일어날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 성공에 도달하기 전 몇 차례의 재순환을 거치기도 한다. 그러므로 실수를 완전한 실패가 아닌 단계의 후퇴로 봐야한다. 내담자들이 성공적인 행동 변화를 지속하기 전까지 여러 차례 순환할 수 있음 깨닫게 하고 재발이 일어났을 경우 완전한 실패가 아닌 일시적인 실수로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변화를 촉진시키는 전략 - 동기부여 면담의 원칙
공감을 표현하라
치료자는 내담자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판단 비난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경청한다. 초기단계의 내담자들은 준비가 되어있지 않음을 이해하고 초기에는 언어적으로 내담자의 변화를 제안하기보다는 지지하고 치료적인 관계 형성에 초점을 둔다.
불일치를 발달시켜라
내담자는 자신의 과거 현재의 행동과 미래의 목표 사이에 불일치를 발달시켰을 때 동기부여가 커진다. 불일치는 자신의 가치와 목표의 악영향과 그것이 지속되었을 때 나타날 결과 등을 알게함으로써 발달시킬 수 있다. 내담자가 겪는 이러한 변화에 대한 갈등을 내보일 수 있게 하고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게끔 돕는다.
논쟁을 피하라
치료자는 내담자에게서 저항이 보일 때는 전략을 변화시켜야 한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노력이 지지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거나 자신의 행동을 방어해야 한다고 느낄 때 변화에 대한 동기를 일으키지 못한다.
저항을 드러내게 하라
내담자에게서 저항을 확인하면 그것에 직면하지 않고 스스로 저항을 표현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치료자는 내담자의 질문과 걱정을 잘 경청하고 반영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 내담자는 스스로 가능한 대안을 찾고 기꺼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실패감을 느끼지 않게 된다.
자기효능감을 지지하라
치료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내담자의 자기효능감을 지지해줄 수 있다. 내담자가 해냈던 긍정적인 변화의 사례를 제시하는 것, 책임감을 갖는 것의 중요성을 언급하는 것 그리고 자신을 지지해주는 치료자와의 긍정적인 라포형성은 많은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