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상담전문가 지부장입니다.
오늘은 상담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초유의 사회적 재 난에 직면하여 많은 사람이 불안과 우울, 두려움 과 트라우마 등 심리적 고통을 호소하는 일이 있었다.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가 생겼을 정도로 코로나는 우리의 신체뿐 아니라, 심리적 기능에까 지 깊은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으며,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통합 심리지원단’을 구성하여, 확진자, 코로나 대응인 력 등을 대상으로 정보제공 및 심리상담을 제공 하기도 하였다. 통계 자료(보건복지부, 2022)에 의 하면,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정신건강 복지센터 일반상담 건수가 코로나19 발생 전보다 2배 이상 급증하였으며, 코로나19 확진자가 최초 발생한 2020년 1월부터 2021년 8월 31일까지 19개월간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을 통해 이루어진 상담 건수는 격리자 82.4%, 일반인 12.8%, 확진자 0.4% 순으로 총 157만 6,737건에 이르렀고, 2022년 4월 까지는 확진자 및 코로나 대응인력 등을 대상으 로 지원된 심리상담이 총 585만 건에 이른 것으로 파악되었다.
1.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
상담자는 개인의 문제를 다루는 것 뿐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은 기업과 조직만의 문제가 아니라, 상담자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를 고려하며,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것입니다.
2. 상담자의 사회적 책임은 무엇인가?
상담자는 인간의 삶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상담자의 사회적 책임은 매우 큽니다. 상담자는 개인적으로 고민하는 문제뿐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고 있으며, 사회적 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다음과 같은 사회적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2.1 차별과 폭력 예방
상담자는 차별과 폭력에 대한 예방과 대처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상담자는 차별과 폭력을 경험하는 사람들을 보호하고, 이들에게 적극적인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상담자는 차별과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과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2.2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대처
상담자는 사회적 문제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처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상담자는 사회적 문제가 개인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개인적인 문제와 함께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3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교육
상담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상담자는 사회적 책임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어떻게 해결하는지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지식을 활용하여 실제 상황에서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상담자는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있는 직업이기 때문에, 이를 준수하기 위한 윤리적인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4 사회적 환경 개선에 대한 참여
상담자는 개인적인 문제 뿐 아니라 사회적 문제에 대한 참여와 기여도 중요합니다. 상담자는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노력하고, 사회적 환경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2.5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제고
마지막으로, 상담자는 자신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지속적으로 제고해야 합니다. 상담자는 사회적 책임이 자신의 역할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인지시켜야 합니다.
상담자의 기본적인 역할은 상담현장에서 내담자의 가치, 잠재력, 고유성을 존중하며, 다양 한 조력 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삶의 문제를 해결 하고 전인적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다(한국상담학 회, 2016). 상담자는 내담자의 복지를 최우선 순위 로 둘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활동을 통해 내담자 의 개인적인 성장을 넘어 국민의 심리적 안녕을 도모함으로써 사회적 공익에 기여해야 한다(한국 상담심리학회, 2018). 한국상담심리학회(2018)의 윤 리강령은 상담자가 이러한 책무를 다하기 위해 전문성, 성실성, 사회적 책임, 인간 존중, 다양성 존중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상담자는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지속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과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