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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각본과 드라이버 "난 ~ 해야돼!"

by 상담전문가 지부장 2023.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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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상담전문가 지부장입니다. 

 

1. 인생각본(life script)의 정의

각본은 우리들이 어린 시기에 부모 혹은 대리부모 역할자나 환경의 영향을 받고 아동의 심리반응의 반복과 결단에 의해 발달하고, 그 후에 인생체험에 의해 강화, 고정화된 인생계획, 삶의 청사진이라고 본다. 즉 개인의 인생계획으로서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일들에 대한 나름대로 해석에 근거하여 내린 초기결정에 의해 형성된다. 어른이 되고나면 이야기의 처음 부분은 거의 기억에서 멀어진다. 비록 당시를 기억할 수는 없지만, 그때 쓴 이야기에 따라 삶을 살아간다. 이런 이야기가 바로 인생각본이다.

 

에릭 번의 스크립트(각본, script) 정의

각본은 생활계획이다. 인생계획이다. 한 사람의 삶의 계획(a life plan)이다.

아동기에 가족(부모)성원이나 중요한 사람과의 관계에서 생존을 위한 최선의 전략을 각본으로 받아들인다.

그 사람의 중요한 삶의 사건들(학교, 배우자, 결혼, 직업선택, 자녀교육, 인간관계 등이 각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어렸을 때 결단한 생활 청사진이므로 미성숙하다.

각본은 어떤 결과적 발상을 지향한다. 결말을 향해 전개된다.

각본은 결단이다. 결정이다.

각본은 부모에 의해서 보강된다. 각본을 강화시킨다.

각본의 출현은 대개 무의식(의식 밖) 속에 나타난다.

현실은 각본을 정당화하기 위해 재구성된다.

 

2. 각본의 내용

승자각본(Winning Script): 자신의 목적을 성취한다.

번은 승자를 정의하여 자신이 설정한 목적을 성취하는 사람이라 했다. 예를 들어 어렸을 때 자기가 커서 과학자가 되겠다고 결단하고 성인이 되어 그것이 이루어 졌다면 그는 각본이론에서 승자라고 한다. 승자가 된다는 것은 항상 자신이 세운 목적들과 관계된 개념이다.

 

패자각본(Losing Script): 자기 목적을 성취하지 못한다.

자신이 설정한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사람을 패자라고 한다. 성취도는 달성만이 문제가 아니라 그것에 따르는 즐거움의 정도가 고려되어져야 한다. 자신이 백만장자가 되겠다고 결심했는데 후에 빈털터리가 되었다면 그는 패자이다.

 

평범한 각본(Non-winning Script):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때도 있고, 못할 때도 있다(안전플레이).

 

이런 각본을 지니고 사는 사람은 큰 성공도 경험하지 못하고, 매일 매일 삶을 중도적 입장에서 그저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다. 그는 모험을 하지 않는 사람으로 이런 각본의 성격을 평범하다고 한다. 가끔 이런 사람이 어떤 단체나 회사의 지도자가 되어 실수 없이 임기를 마치는 경우가 많다.

 

3. 패자각본의 시간유형(Time Pattern)

Always Script(‘항상각본): 나는 항상 실패한다.

Never Script(‘결코/전혀/절대로각본): 내가 원하는 것은 절대로 가질 수 없다.

After Script(‘후에각본): 파티에 다녀온 후에 파티에 대해 불평한다.

Until Script(‘까지는각본): 내일을 마치기 전까지는 놀 수가 없다.

Almost(over and over) Script(‘거의/반복해서각본): 나는 거의 성공할뻔 했다. 목적에 다 도달하는 듯 하더니 반복해서 실패했다.

Open-End Script(‘개방각본): 무엇, 무엇하기 전까지는... 여러 각본이 꼬리를 물고 나오다가 더 이상 써먹을 각본이 없게 된다.

 

4. 각본분석과 각본형성 : 스스로의 인생계획 통제

각본 : 어린 시절의 사건에 대해 나름대로의 해석, 반응하며 세운 삶의 계획

Stroke : 각본의 형성에 미치는 메시지

무조건적이거나 긍정적인 Stroke - 허락의 기능

조건적이고 긍정적인 Stroke - 적응의 기능

부정적인 Stroke - 금지의 기능

 

 

5. 성인생활에서의 각본(각본과 성인으로서의 삶)

어른으로서 우리는 가끔 아동기에 결단된 전략을 재연하게 된다. 이것은 현실의 상황을 마치 아동기에 처했던 상황처럼 보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될 때 각본에 휘말렸다고 표현하고 각본적 행동 또는 감정이라고 칭한다. 어른들이 아동기의 각본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현실에 맞는 생활 전략을 강구하지 못하는 이유는 아동기에 충족되지 못한 애정과 주의를 현재에도 충족시키고자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TA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일생동안 겪는 문제의 원천으로 간주한다. 우리가 각본에 휘말려 들어가게 되는 경우 우리가 아동과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다. 각본을 이해하고 우리의 초기결단을 발견함으로써 우리의 각본놀이를 깨닫게 될 수 있을 것이다. 각본에 빠져들 때 유아기의 전략을 재연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못한다. 자신의 각본을 깨닫고 어린 시절에 내린 결정을 발견함으로써 이러한 자각을 깨닫는다.

 

6. 생활각본의 정의 

생활각본(life scripts)이란 생의 초기에 개인이 경험하는 외부 사건들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형성되고 결정된 환경에 대한 반응 행동 양식으로서 각 개인의 가장 기본적이고 사적인 생활양식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생의 초기에 주로 부모들에 의해 금지나 명령, 허용과 같은 양육태도로부터 주로 영향을 받아 특정한 생활자세가 결정되는데 이 때 그에 따라 자신의 생활각본이 형성되며 형성된 각본에 따라 개인의 생활양식이 나타나게 된다.

결국 생활각본은 개인이 자기의 시간을 구조화하는 인생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생활각본에 따라 타인과의 관계, 일에 대한 태도 등을 포함하는 개인의 운명이 결정된다.

개인의 생활각본은 부모의 프로그래밍과 그것에 대한 그의 반응으로 이루어지는 초기결단(early decision)의 산물이다.

 

에릭 번의 정의

아동기에 쓰이고 부모에 의해 강화되며, 추후사건들에 의해 정당화된다.

결국 선택된 대안으로 결말이 나는 인생계획을 하나의 드라마 각본으로 본다.

지금 현재 자신이 연기하고 있는 인생각본을 분석한다.

인생태도: 인간은 어릴 때 주 양육자와의 스트로크에 기초하여, 자기부정-타인긍정, 자기긍정-타인부정, 자기 부정-타인부정, 자기긍정-타인긍정의 태도를 형성한다.

모든 사람은 어린 시절에 스스로 삶의 이야기를 쓴 다고 한다(Eric Berne,1972).

이 이야기는 초기, 중기, 말기로 이루어진다.

유아기에 기본적인 줄거리를 쓰게 되며, 추후 유년기에는 일반적으로 삶의 이야기에 더 많은 세부내용들을 추가하고, 주요 줄거리는 7세까지 거의 완성이 된다. 세부내용들은 청소년기 동안 변경되면서 더 상세한 내용으로 다듬어 진다. 성인이 된 이후엔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스로 쓴 삶 의 이야기를 더 이상 의식적으로 깨닫지 못한다.

 

심한 스트레스가 있을 때 삶의 이야기를 무의식적 을 행동화 할 수 있다.

성인은 삶의 이야기를 의식함이 없이 그의 생활 속 에서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사건들을 유아기에 결단 했던 마지막 장면처럼 재연하게 된다.

전의식 속에 있는 삶의 이야기를 교류분석에서 생활각본 또는 각본이라고 한다.

 

 

스트레스와 각본

스트레스가 심할수록 각본에 따를 가능성이 높다.

스트레스 척도 활동스트레스와 각본 반응은 간의 관계를 알 수 있다.

 

고무줄

지금 여기에서의 장면이 아동기의 고통스러웠던 장면과 닮았다.

어린 시절의 상황이 현재의 상황을 마치 고무줄처럼 잡아당겼다고 말할 수 있다.

어린 시절 아버지에게 불만있으나 앞에서는 성실하게 행동하고, 현재 직장상사에게 대하는 행동

교류분석의 변화추구 : 과거의 고무줄을 끊는 것이다. 각본에 대한 이해나 상담을 통해 원래의 정신외상적 사건을 해결하여, 고무줄처럼 아동기의 장면 끊어냄

 

각본이해의 중요성

자라면서 CP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음.

사회기술 훈련과 비교

인생각본을 통해 사람들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인지행동이론

- 잘못된 핵심믿음: 내게 무슨 문제가 있어, 사람들이 나를 배척해

- 자동적사고: 내 이야기의 끝은 슬프고 고독한 죽음일거야

- 인생각본: I am Not OK, You are Not OK

 

7. 드라이버 정의 

아니타 마운틴(Anita mountain)과 크리스 데이비슨(Chris Davidson)은 대개 TA에서는 사람들이 부정적인 행동을 하게 만드는 원인을 ‘드라이버’라고 부르는데, 조직TA에서는 드라이버의 긍정적 특성을 하나의 ‘업무 스타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업무 스타일은 드라이버 행동의 긍정적 자원으로서 최고의 업무스타일을 만들 수 있고, 당신의 장점이 발휘되는 직업을 찾거나 다른 업무 스타일의 사람과 화합해서 잘 지내는 방법을 발견해 낼 수도 있습니다.

 

줄리 헤이(Julie Hay)는 업무방식(Working Styles)의 틀은 업무 조직, 시간 관리, 공동작업, 팀에 대한 기여, 소통방식, 심지어 말투와 같은 부분까지 영향을 주는데 우리는 약점뿐만 아니라 강점까지도 잘 인식하고, 성장을 위해 선택을 명확히 함으로써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 수준을 줄일 수 있다.

 

 

9. 드라이버 특징 

어떤 일을 할 때 반드시 ~해야 OK이야 라는 메시지가 내면에서 끊임없이 작동한다.  

마치 드라이버 메시지 대로 해야 주변으로부터 인정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9. 인생각본 정리하면 

에릭 번 (Eric Berne)

에릭 번(Eric Berne)은 "인생각본이란 어린 시절에 각자가 쓰는 것으로 부모에 의해 강화되고 일련의 사건들로 정당화되면서 결국 내가 선택한 대안으로 결말이 나는 인생계획이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다시 말하면, 특정각본 행동이나 감정에 빠져들기 전에 일관성 있게 드러나는 일단의 행동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타이비 칼러(Taibi Kahler)는 ", 제스처, 자세, 얼굴, 표정 등 순간순간 드러나는 다섯 가지 행동을 관찰할 수 있었고이를 드라이버(Driver)’라고 불렀다."고 했습니다. 

 

살다보면 난 서둘러서 빨리 했어야 했는데.... 이런 생각을 해보고 누구나 한번쯤 다 겪어봤을 것입니다. 

이러한 말과 행동은 인생각본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드라이버 분석을 하게 되면 어떤 유형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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