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결정, 재결단을 할 때 찾아오는 변화

by 상담전문가 지부장 2023. 6.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담전문가 지부장입니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러나 교류분석상담에서는 초기결정을 재결정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재결정, 재결단을 할 때 찾아오는 변화를 알아보겠습니다. 

 

I. 재결정(Redecision)의 정의

 

재결정()학파의 주장에 따르면 재결정 치료(Goulding and Goulding 1978, 1979; Kadis, 1985)는 행동, 인지, 정서적 접근이 조합된 가장 효과성이 높은 단기치료이다. 이것은 1960대 초 프리츠 펄스(Fritz Perls MD)와 에릭 번(Eric Berne MD)과 함께 작업한 결과로서, 로버트 굴딩(Robert Goulding MD)과 매리 굴딩(Mary Goulding MSW)에 의해서 발전되었다. GouldingBerne의 교류분석(1961)Perls의 게슈탈트(1951, 1971)를 함께 통합하여 사용하면, 매우 강력한 조합이 될 것으로 생각했다. 왜냐하면, 교류분석은 매우 명확한 개념적인 준거틀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게슈탈트는 경험에 의거한 실질적인 방법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결국 이러한 각각의 독특성들이 함께 모여 재결정 치료가 탄생했다. 이러한 재결정 치료에 성격적응유형의 개념이 조합되었을 때, 이것은 더욱 효과적인 접근 방법이 된다.

개인의 변화를 위한 Goulding 모델에서는 각본을 형성하는 조기결정을 매우 강조한다. 이러한 최초의 각본결정은 어린 시절에 이루어 졌기 때문에, ‘지금-여기(here-and-now):(이후 here-and-now로 기술)에서 가장 강력한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곳은 어린이 자아상태라고 가저하고 있다. 이렇게 어린이 자아상태 안에서 새롭게 결정을 내리는 것을 재결정이라고 말한다.

인간의 발달 중 매우 얼니 시기에 만들어진 결정을 현재 상황으로 가지고 온다는 신념에 근거를 두고 있다. 또한 이전에 만들어진 결정은 현재의 사람, 장소, 혹은 특별한 환경들에 전혀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변화르 ㄹ초래하기 위해서는 현 상황에 적절한 재결정을 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우리자신의 인생 계획을 결정했고, 우리는 어느 때든지 새로운 결정을 하기 위한 힘과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재결정 치료는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 아니고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임상이론의 준거틀, 재결정치료의 임상절차, 재결정치료의 임상기법에 관하여 간략히 고찰하고자 한다.

 

II. 재결정 과정의 단계

 

재결정 과정의 단계는 아래와 같이 5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치료적 계약의 협상

2. 주요 장면의 발전과 확장

3. 핵심 장면에 대한 새로운 정보, 경험 또는 정서의 도입: 현재의 경험하기 및 실천하기

4. 재결정 특성

5. 유지계획 및 가족과 사회 속에 통합

 

1. 치료적 계약의 협상

 

치료적 변화를 위한 계약은 단계를 설정하고 차후 치료적 개입의 초접이 된다. 그것은 흔히 치료 가운데 가장 어려운 부분이 되기도 한다. 재결정 치료에서 계약은 변화에 대한 것이며 목표는 측정가능하고, 성취가능하며 의미 있는 것으로 확실하게 설정하는 것이 상담자의 과제이다. 계약은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가 소기의 목적이 달성될 때 알게 될 것이라는 식으로 말로써 표현되어야만 한다. ‘나느 기분이 좀 나아지고 싶다는 것과 나는 내 머리를 치지말고 나쁜 놈이라고 스스로 말하는 것을 중지하고 싶다는 사실은 매우 다르다.

계약은 합법적이어야 한다. 결국 그것은 내답자와 상담자 양쪽의 모든 자아상태에 수용적이어야 한다.

좋은 치료적 계약은재결정 치료가 단기이고 행동지향적 이어야 한다.

Prochaska DiClemente(Prochaska et al., 1994)는 유용한 변화의 규범(paradigm)을 명시했다. 그 범위는 숙고전단계로부터, 숙고단계를 통하여 준비단계를 포함한다.

숙고전단계(precontemplation)는 사람들이 변화를 위한 어떤 이유를 알지 못하는 때를 일컬으며, 숙고단계(contemplation)는 사람들이 문제를 가졌고 변화에 대하여 생각하고 있으나 아직 실행하지 않고있으며 변화에 따른 부정적 측면을 탐색하는 때이며, 준비단계(preparaion)는 그들이 가까운 장래에 어떤 특이한 행동을 취할 의도를 갖는 때를 나타낸다. 이를 가리켜 단계라 하고 그 단계는 좋은 치료계약으로 마무리 될 수 있고, 행동, 유지 및 종결의 진보된단계로 유도될 수 있게 한다.

 

즉 재결정치료는 그들 자신에 대하여 특별한 어떤 것(해결하고 싶은 문제)을 변화시키기로 결심한 사람들을 위하여 적절하다. 만약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언젠가 변화를 생각하고 있다거나 전혀 변화될 이유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그때는 이 접근방법은 그들을 위한 것은 아니다.

 

재결정치료에 도취해서 어떤 초보 상담자는 모든 유형의 정신병리의 치료에 그 방법을 사용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이 접근방법은 과거 결정에서 초래된 고통만을 취급하도록 의도되는 것이지 비록 내담자가 아러한 문제들을 차별되게 다루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결정을 잘 할 수 있겠지만 환경과 더불어 최근의 부조화에서 주로 야기되는 고통, 유기적 과정 또는 중요한 경험의 결여와 같은 정신병리의 다른 근원을 취급하고자 함이 아니다(Allen Allen, 1997). 재결정치료는 아이들이 누구를 닮으며,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겼고, 그들과 같은 사람들에게 생기는 사건들에 대하여 인생의 초기에 아이들이 결정을 내리게 되는 사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러한 조기 결정들이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이런 의미에서 사람들이 그들 자신들의 운명을 결정한다), 그러한 결정들은 마찬가지로 재작성 되고 재결정될 수 있다.

 

2.  주요 장면의 발전과 확장

 

재결정 작업에서, 내담자들은 그들의 최근 계약에 관련된 결정을 하게 되는 곳에서 주요핵심장면을 만들라는 요청을 받는다. 이것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출된다. 즉 말로 나타나는 것이나 감정의 추적을 통하여; 최근 또는 최신의 사소한 사건, 초기장면, 환상이나 꿈의 활용을 통하여; 문제들의 표출화를 통하여; 또는 몸짓(gesture), 움직임이나 부적절한 너털웃음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다음은 전형적 접근 방법을 나타낸다.

 

(1) 말이나 감정의 추적

내담자가 초기 장면을 회상하도록 돕기 위하여, 우리는 어린 소년()이 되어 말을 들어라혹은 누가 네게 말했니.....?’라고 말할 수 있다. 반면 내담자가 방금 발언한 그 말은 반복한다. 우리는 눈을 감고 이와 같은 식으로 느끼고 이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처음 시간으로 돌아가 보시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당신 자신에게 무슨 말을 하고 있습니까?’라고 암시를 줄 수 있다. Marie(42)는 만성 우울증 때문에 치료하러 왔다. 그녀는 약간 호전되었지만 그녀가 이러한 변화를 이야기 했을 때 그녀는 갑자기 아래를 내려다보고 보다 더 우울해 보였다.

 

상담자: 머리 속으로 당신은 당신 자신에게 무엇인가를 말하고 있습니까?

Marie: , 나는 내 할머니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습관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즉 잘 살 기 위한 인생인데, 세상이 그렇지 못해.

상담자: 그 의자에 앉아 당신의 할머니가 되어 보십시오.

Marie: [자리에 앉으며] 알겠습니다.

상담자: [할머니로서 Marie에게] 할머니, 당신은 생애를 통해 일어났던 일들을 Marie에게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당신이 생각하기에 역경 중에도 굴하지 않고 즐거운 인생이었다는 것을 Marie에게 들려줄 좋은 총고이면 좋겠어요.

 

할머니로서 Marie는 그녀 생애의 수많은 난관과 더 할 수 없는 비극이 언제나 그녀의 행복을 파멸에 빠뜨렸던건가를 설명했다. 절망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그녀는 결정을 내렸다. ‘아무 것도 기대하지 말라, 그러면 너는 결코 실망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Marie가 상상속의 할머니와 대화할 때 할머니의 좌우명은 동유럽에서 그녀 가족돌의 역사가 경험을 실감나게 설명했다는 사실이 명홨해졌다. 그녀의 조언은 도움이 되었고 지난 세기 동유럽 유태인의 위험천만의 세계에서 Marie를 안전하게 지켜주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2) 몸 움직임의 활용

주요 장면은 내담자의 몸 움직임이나 모습에서 나타날 수 았더, 내담자는 마음껏 몸놀림이나 소리를 내어보도록 요청 받는다. 예를 들면 부모에 대해서 말할 때 Peter는 코를 문지르기 시작했다.

 

Peter: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해서 말할 때 코를 문지른다]

상담자: 손에 말을 건내어 보시오. 손이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Peter: 아무 것도 아닙니다. 단지 가려울 뿐입니다.

상담자: 말로 해보세요.

Peter: 나는 당신이 냄새 맡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입니다.....지금 나고 있는 냄새를 못 맡게 하는 거지요[기쁨이 넘치는 듯이].... , 그것이 바로 내 부모님들이 항상 애써 제게 행하 시고, 냄새나는 그들의 관계를 내가 알지 못하도록 막았지요.

 

(3) 꿈의 활용

꿈속에 나타나는 모든 사람이나 사물은 꿈꾸는 사람의 일부를 나타내는 투사로서 다루어질 수 있다. 내담자로 하여금 꿈속의 사람과 사물을 알아보게 한 후, 전통적인 gestalt therapy (Perls, 1969)에서처럼 그들 사이에 대화를 개발하여 통상적으로 내적 갈등과 병적 결정을 명확하게 덜어 나게 한다.

 

(4) 표출

희망이나 슬픔과 같은 추상성과 마찬가지로 신체증상은 표출(externalization)될 수 있고, 그런 것들을 주제로 대화가 개발될 수 있다. 가끔 그러한 표출은 내담자의 과거에 얽힌 실제 인물에 연결된 대화로 바뀌게 된다. Barbara(24)는 그녀 가족에 대해 이야기할 때 문제를 나타내었다. 그녀는 목구멍이 닫히고 더 심하게는 목이 졸리는 느낌을 가졌다.

 

상담자: 거기 의자에 목을 조르는 사람을 상상해 보시오. 당신은 그 사람에게 뭐라고 말합니까?

Barbara: 당신이 미워요! 왜 당신은 나를 혼자 내버려두지 않습니까? 왜 당신은 내게 말을 못하 게 합니까?

상담자: 자 이제 그 의자에 앉으시오. 목 조르는 사람이 되시오.

Barbara: [목 조르는 사람처럼] 만약 네가 말하면, 너는 나를 법정에 넘겨주게 될 것이다.

이 교환은 Barbara와 목 조로는 사람사이에 몇 분에 걸친 대화를 이끌어내었다.

상담자: 목 조르는 사람 옆에 다른 누가 그것을 당신에게 말했습니까?

Barbara: [울면서, 매우 천천히 대답한다] 아저씨입니다. 그는 그가 내게 성추행 사실을 내가 말 하면 나와 내 가족을 죽기겠다고 협박했습니다.

 

이것은 그녀 아저씨와의 상상 속의 대화를 이끌어갔습니다. 중요한 인생의 결정은 아이들이 아주 어릴 적에, 그들이 요술을 믿을 때 전형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이 알고 있는 것 같이 세상은돌아가는 것이니까 이러한 결정들은 생존가치가 있는 것으로 믿어지고 있다. 그리고 어른으로서 내담자들은 아직도 그 결정들이 이런 성질(quality)을 갖는 것으로 경험하고 있다. 결국, 그들은 아직 생존하고 있으니까!

 

3. 핵심 장면에 대한 새로운 정보, 경험 또는 정서의 도입 현재의 경험하기 및 실험하기

 

많은 주요 장면들이 내담자와 과거 어떤 중요한 인물들 사이에서 두 의자 기법 사용을 통하여 아주 쉽사리 다루어지고 있다. 때때로 우리는 마치 그녀 또는 그가 자신의 어머니와 아버지인 것처럼(Marie의 경우에서는 할머니가 되지만) 내담자를 면담할 수 있다. 그리고 내담자들에게 전달된 메시지들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탐색하기도 한다. 이것은 통상적으로 내담자들이 그들이 초기 결정을 내릴 때 원래 상황을 이해할 새로운 방버을 창출한다.

 

그들은 새로운 어떤 일을 경험하고, 어떤 새로운 정보를 얻는다. 이 모든 것이 현재에 이루어진다. 내담자가 지금 여기(here-and-now)을 경험하고 실험하게 하고 과거에 대한 대화를 피하게 하는 것이 정서를 극대화하는데 있어서 핵심적 기술이다. 그래서 그것은 변화를 위하여 동기화 하는 힘이 될 수 있다.

 

4. 재결정의 특성

 

굴딩(Goulding and Goulding, 1978, 1979)에 의하여 행해졌던 것처럼 핵심장면을 재규정하고 그 안에 새로운 어떤 것을 도입함으로서, 또는 추가되는 것 및 핵심장면을 보다 더 완전하게 이해하는 것을 통해서, 혹은 그들의 기본적인 인생 이야기에 대한 예외의 탐색을 통하여 내담자들은 새롭게 생황을 개념화하고 그것에 대하여 특별하게 느끼는데 자유로워질 수 있다.(Allen and Allen, 1991a).

 

그 결과로서, 그들을 그들이 원래 했던 것과 다른 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상담자는 과정을 안내한다, 그러나 새로운 결정을 내리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바로 내담자 자신이다.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재결정이 그들 생애초기에서 나온 장면과 관련이 되면 아주 쉽사리 재결정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런 장면에서는 어린이들이고 또 쉽사리 어린이 자아상태를 역동화하기 때문이다. 재결정은 그들의 환상 대화 속의 두드러진 주인공들이 원래 메시지를 남겼던 사람들일 때 가장 완전하게 경험된다.

 

초기 연구에서 Gouldings는 몇 가지 중요한 금지령을 발표했는데 그것은 어린이들일 그들의 인생 이야기나 각본을 결정할 때 사용하는 병적인 초기 메시지들이다.

이들은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일 수 있으며, 부모역할 하는 사람(특히 아이가 가장 의존적이었던 사람)이나 환경 자체로부터 나올 수도 있다.

재결정은 더 이상 이들 낡은 메시지를 따르지 않는 결정이다. 우리는 이들 금지령의 이면을 탐색하는 것이 유용하다는 것을 알았다.

 

선택된 장면이나 금지령이나 실제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상담자의 신념체계가 무엇이든지간에 재결정 작업의 목적은 내담자가 이전에 수용했던 병적 메시지를 거부하도록 도움을 주고 새로운 어떤 일을 결정하게 하는 것이다.

교류분석 용어로, 내담자는 정서적 경험(어린이 자아상태)을 가지고, 자유스런 어린이 자아상태로부터 새로운 결정을 내리며,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인지적 준거틀(어른 자아상태)을 얻는다.

 

불확실성과 혼돈 이론에서 나온 최근의 사고는 재결정 시점에서 아무리 적은 양의 새로운 정보라도 어떻게 중요한 결과를 나타내는가를 설명한다(Devoney, 1992; Holland, 1995; Boldrini et al., 1998). 최소의 투입량이라도 신속하고 비선형적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은 바로 시간과 공간의 그러한 간극에 있다.

 

5. 유지계획 및 가족과 사회 속의 통합

 

내담자가 재결정을 하고 난 후 상담자의 다음 과제는 그들이 그것을 일상생활에서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기도록 돕는 것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그들이 눈을 감고 마치 집에 돌아왔거나 일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라고 요청한다. 당신이 겪고 있는 변화와 당신이 느끼는 방법, 당신이 행동하는 방식과 당신이 생각하는 방법을 주목해 보라!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하던가? 그들은 당신 안에 나타나는 변화를 알아보던가? 누가 기뻐하던가? 어떤 사람은 기뻐하지 않던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내담자들의 대답은 새로운 계약을 도출하고 또 어떻게 최선으로 그들의재결정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한다.

이 과정은 그들이 그들의 실제 생활 속으로 새로운 인생계획을 통합하는 일을 돕고 그들이 그들의 재결정을 유지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확실하게 규명해 준다(Tudor, 1997).

재결정 치료는 끝이라기보다 시작이다. 재결정이 매우 신속하게 이루어져서, 통상적으로 1회나 2회기만에 일어난다. 많은 내담자들은 더 오랜 기간에 걸쳐 강화 된다. 그러한 지지도 그것이 상담자, 사회저지지 집단 또는 다른 어디로부터 오던 간에, 계획을 세워야할 필요가 있다.

 

III. 재결정 치료의 신경생리학적 기초

 

기억에 관한 최근의 신경생리학적 연구에서 기억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그것은 여러 가지 다른 요소를 포함한다. 즉 사실적(발생한 사건), 자전적(그 당시 및 과거에 자신에 대한 감각), 신체적(신체 경험) 감정 및 행동 등이다. 이러한 다른 요소들이 다른 신경망에서 처리된다(Squire et al., 1992).

 

사실 및 자전적 기억은 각본형성에 필요하다. 그들은 좋은 해마(hippocampal) 및 전두엽 피질 기능을 요구한다. 그러나 해마는 쉽게 상처를 받고, 어린이들에서는 자극체에 반응할 때 분비되는 부신피질 스테로이드에 의해 실제로 파괴될 수도 있다.

 

IV. 어린이들에 대한 재결정 치료

 

어린이들에 대한 치료는 몇가지 중요한 면에서 어른에 대한 치료와 차이가 있다.

첫째 통상적으로 치료를 원하는 주체는 어린이가 아니라, 오히려 어린이가 변하기를 원하는 어른들이다. 그래서 Prochaska et al(1994)의 말대로 아이는 전숙고단계(pre-contemplation stage)에 있는 것이다.

 

둘째 어떤 기질적 문제를 갖고 태어난 어린이들은 별개로 하고, 어린이들의 심리학적 고통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어린이와 그녀 또는 그를 양육하는 사람 사이에 자회의 결여 때문에 생긴다.

부적절한 관계는 어린이가 정상적인 발전을 하는데 방해를 받고, 자신, 타인들 및 인생에 대한 불행한 결정을 하게 되는 부정적 메시지와 기대들을 받게 되는 모체가 된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에 대한 많은 치료는 특별히 어린이들은 병적 결정을 예방하는 환경적 변화에 목표를 둘 필요가 있다.

 

셋째 어린이는 그들을 치료받게 한 문제와 관련되는 결정을 아직 내리지 못했을 수도 있다. 그래서 재결정을 내릴 필요(입장)가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 결과적으로 상담자는 아린이가 결정을 내리도록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으나, 재결정은 아니다.

 

넷째 재결정 치료에 관한 대부분의 문헌들은 어른에 대한 치료와 Piaget에 의해 직관(intuitive)과 구체적 관념으로 서술되는 인지발달에 대한 그러한 단계에 이른 5-8세 사이에 내려진 결정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그러나 어린이들이 안전감, 기초적 신뢰, 희망, 억제 및 효과성을 개발하는 것은 바로 초기 생에 수년간이었다. 이 시기에 어린이는 그런 식으로 언어적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왜냐하면 어린이는 아직 언어를 구사하지 못하지만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내적 신경망 모델을 형성하는 것 같다. 이것들은 예상과 기대를 제공한다(Allen, 1999a). 그러나 다음의 예에서 나타내는 것 같이 늦은 언어적 결정이 만들어지는 것 같다는 사실은 바로 그러한 비언어적 토대에 있다.

 

마리가 4살이 될 때까지 그녀는 무시당하고 학대받은 것으로써 몇 년에 걸쳐 고통을 받았었다. 그녀는 분노하게 되었고 물건들을 파괴하고 사람들과 애정을 나눌 수가 없었다, 그녀는 사람들이 그녀에게 주고 싶어하는 어떤 좋은 것도 거절하면서 그건 정말 별것 아니야’.라고 흔히 말하곤 한다. 그녀는 그녀의 어머니를 그릴 때 얼음으로 만들어지고 작은 어린이를 영원히 죽게 만들 수 있는독약이 든 컵을 들고 있는 것처럼 그렸다. 그녀의 통제하지 못하는 행동 때문에-이를테면 치고, 차고, 침 뱉고, 사람들에게 소변을 보는 일 등-그녀는 흔히 치료를 위해 붙잡아주기를 요구했다.

상처를 받았던 어린이들에게는 자전적 기억 속의 문제와 (뇌의 기능을 잘하는 우측 해마와 전두엽피질을 요구하는 일종의 기억과정)해리의 사용을 결합하는 것이 그들의 과거기능의 뚜렷한 동기를 재건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대안적으로 희생, 배반, 무가치, 및 무기력에 대한 그들의 기억도식은 현재 상황의 부정적 이해와, 새로운 틀의 사람들로 과거를 되풀이하는 약점이 되고, 무적의 로봇, 뛰어난 성취자, 극단적으로 자기만족적이며 감정적으로 응할 수 없거나 항상 통제하는 것과 같은 결정을 내리기 쉽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내담자의 초기 내적 모델에 관한 면밀한 관심은 어른의 치료에서도 역시 중요하다.

세 살 정도 이후에 아이들이 주제를 놀이로 나타내는 능력을 가졌다는 사실이다. 결과적으로 상담자는 그녀의 약물남용 어머니에 의해 심하게 무시당했던 네 살 박이 소녀에 의해 나타났던 것이 같이, 장난감들, 그림 그리기, 작은 인형 및 그들의 치료에 나타나는 이야기를 사용할 수 있었다.

 

V. 네 가지 치료적 요건

 

상담자가 실제 재결정 치료를 행하거나 병리적인 결정을 막으려는 노력을 기울일 때나 (그런 문제로 인해 다른 유형의 치료를 행할 때에도) 네 가지 중요한 치료적 요건들을 고려해야 한다. 그것은 Crossman(1996)‘3P’ 즉 허용(Permission), 보호(Protecttion), 잠재력(Potency)에다 건강이나 강점 지향성(Health or Strength orientation)을 추가한다.

 

1. 허용(Permission)

 

어린이들과 성인 양쪽 모두가 잘 기능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다른 허용이 필요하다. 이 모든 허용들은 모든 연령층에 중요하다고 보이지만, 어떤 것에 대한 필요는 일정 시기동안에는 더 중요하게 되고 그 다음에 쇠퇴하고 그 후에 다시 일어난다. 부가적으로 같은 허용도 나이에 따라 다른 형태를 취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아주 어린아이는 양육하는 사람과 더불어 편안하고 안전한 느낌으로 친밀감을 느낄 필요가 있다.

이것은 어린이와 부모의 행동적 및 감정적 정신 상태사이에 흔히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낸다. 학령기 아이는 허용이 친밀감을 느끼고 또래 집담에 속해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면 좀 더 나이 많은 청소년은 점점 커지는 친밀감과 성적 연상을 가지는 식으로 또래와 함께 편안함을 느낄 필요가 있다. 결국 각자는 그녀 도는 그에게 그()가 필요로 하는 허용을 하게 된다. 그러나 상담자는 과정을 촉진하게 될 양육하는 환경을 조장할 수 있다. 다음은 저자들(Allen and Allen, 1999)이 유용하다고 이해하는 허용의 목록이다.

1) 생존(To be): 존재하고 공간을 점유하는 것.

2) 자신이 되는 것 (나이, 계급, 색깔, , 성격, 종족 및 성, ).

3) 재미있게 사는 것.

4) 적당하게 친밀하고, 신뢰하고 안전감을 갖는 것.

5) 자신이 위로와 양육 받는 것이 허용되고 자신이 진정시키고 돌보는 것.

6) 다른 사람들과 공감적으로 또 상호적으로 반응하게 되는 것.

7) 자기의 환경을 지배하는 것(중요하게 되는 것).

8) 평벙함 정서와 교차하여 자신의 감정을 경험하는 것.

9) 사람이 소속감을 느기는 것(가족, 친구, 공동체 및 문화 속에서와 더불어서)

10)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세계에 대하여 okay를 느끼는 것(다른 사람을 OK라고 하지 않는 것).

11) 실험하고 변화하는 것(또한 안전하게 실패하고 그 실패를 생산적으로 사용하는 것.

12) 광범위한 분야를 통하여 분명하게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사고방식이 건전하게 되는 것).

13) 자기 자신의 경험을 체험하는 것,

14) 사랑과 이렝 성공하는 것

15) 의미를 창출하고 발견하는 것.

 

2. 보호 (Protection)

 

사람들은 그들이 내려싼 것과 다른 결정을 내렸다고 하더라도 과거에 발생했던 일 때문에 가끔 변화를 두려워한다. 그들은 부모역할을 하는 사람이 죽거나 그들을 버릴지도 모르고, 특히 그들이 자살하지나 않을가 라던가, 혹은 가족(세계)이 붕괴될지도 모른다는 사실에 두려워 할 수도 있다.

불행히도 그런 가능한 대 참사는 전적으로 공상적인 것만은 아니다. 예를 들면, 가족 구성원들은 가족이 성적 학대 나 몇몇 다른 비밀을 말한다면 때때로 위협을 받는다.

 

부가적으로,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집과 일터로 되돌아간 후 그들을 계속해서 안전하게 지키고 재결정이 타인을 괴롭히거나 내담자의 사회적 환경을 해롭게 폭행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하는 방법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3. 잠재력 (Potency)

 

상담자들은 여러 가지 형태의 힘을 가진다. 즉 내담자가 그녀 또는 그 자신에게 필요한 허용을 주도록 도움을 주는 힘, 재결정 및 변화의 시간동안 보호를 제공하는 힘, 내담자의 건강한 반응을 강조하는 힘 및 현실을 확인하거나 재확인할 때 내담자를 도와주는 힘 등이다.

 

4. 강점 지향성 (A strength orientation)

 

강점과 자원을 실증하는 전망을 토대로 실행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어린이들은 그들이 이해하는대로 주어진 세상에 대해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결정을 내린다. 그 다음 어른으로서 그들이 아직도 살아있다는 바로 그사실이 아무리 역기능적이라도 그들의 결정이 생존가치를 가진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 같다. 재결정 상담자는 그들의 초기 결정에 대하여 도움이 되는 측면을 확증할 필요가 있다. 반면에 보다 건강한 재결정 및 성장을 위해서 격려하고 그들의 강점과 자원을 끌어낼 필요가 있다.

 

재결정 치료에서, 내담자들은 약간의 치료적 용이성에도 불구하고, 그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요구에 맞게 치료된다. 내담자가 나는 할 수 없어요라고 말할 때 상담자는 전형적으로 이것이 나는 갖지 않았다라던가 나는 원치 않는다로 변해지기를 제안한다. 어떤 내담자가 누군가가 내게 .....을 느끼게 했다라고 말할 때 이것은 그()가 가졌고 다른 선택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질문이 던져졌다. 내담자가 다른 어떤 사람이 변화를 위하여 계약 체결을 하고자 할 때, 이것은 내담자가 실제적으로 그녀/그 자신이 성취할 수 있다는 목표로 변화되어져야 한다.

 

VI. 결론 : 치료 양식으로서 재결정 치료

 

재결정 상담자는 명백한 계약을 맺음으로서, 그리고 투명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수립함으로서 치료적 과정에 책임을 갖는다. 이 목표는 과거의 탐색을 억제하고 치료가 집중되게한다. 그러나 협력해서 타협된 목표가 상담자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지라도, 결정을 내리는 힘은 내담자 자신인 것이다. 핵심 장면과 함꼐하는 게스탈트(gestalt work) 작업을 하는 동안 현재에서 정서적 재경험을 하는 것이 재결정을 위한 동기를 주는 힘을 갖게 한다.

그러나 이 고조된 정서는 인지적 준거틀(의사거래분석 이론)과 유지계획에 의해서 완화되어진다. 의사거래분석 용어의 사용을 통하여, 내담자는 경험을 이해하고 그녀나 그의 생애를 다시 이야기하는 방법을 찾는다.

재결정 치료를 위한 기초적 과정은 생명윤리학의 핵심 견해와 조화를 이룬다. 치료적 계약, 내담자의 강점과 재결정을 이룩하는 내담자의 능력에 관한 강조는 모두 내담자 자율성의 원칙에 부합한다.

재결정치료는 다른 구성주의자 치료와 더불어 우리들의 이야기가 우리가 주의를 기울이는 경험과, 그들에게 주는 의미와 그래서 우리 인생의 궁극적 방향을 결정한다는 신념을 공유한다.

재결정 상담자가 치료적 과정을 안내한다기 보다 오히려 내담자가 내용을 결절ㅇ하도록 허용한다. 그러므로, 내담자들은 상담자가 아닌 그들이 스스로 찾아 내었고 그들 자신들이 새로운 인생 이야기를 선택해서 Tm게 되었다는 감각을 갖게 된다.

이것은 그들에게 인생을 극복하는 힘, 방향 및 통제에 대한 고조된 감각을 부여한다. 그 후 내담자들은 그들의새로운 행동과 태도를 지지하고 보상하게 될 새로운 접촉을 할 수 있도록 지도를 받는다. 문제해결 및 해결중심 치료와 같이 재결정 치료는 새로운 행동을 강조한다.

 

그러나 그것은 문제해결이나 해결자체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내담자가 내리는 재결정과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실생활 변화와 행동을 강조한다.

요약하면, 재결정 치료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것을 얻을 수 있다.

1) 변화에 대한 기대와 허용

2) 실생활에서 투명한 계약 목표, 그것에 관련된 재결정 및 추후지지

3) 이 과정 동안의 보호

4) 안자족 준거틀에 의해 통제되는 동기를 주는 동기화된 정서적 경험

5) 추후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역할을 할 수 있는 중요한-사건(marker-event)’ 등이다.

그것은 간단하다. 왜냐하면

(1) 그것은 탐색되어지는 과거의영역을 억제하는 솔직한 계약을 이용하기 때문에다.

(2) 자기책임과 변화에 대한 언어를 이용함으로서 내담자에게 위임한다.

(3) 통제된 감정을 행동으로 나타나게 지도한다.

(4) 그 다음 내담자가 자기의 변화를 지지해줄 접촉자를 갖도록 도와준다.

무엇보다도, 최소한의 input 으로도 최대한의 비선형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과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참조: 이 자료는 ITAA 년차대회(2007) workshop에서 ‘Chapter4, Redecision therapy’ as Brief therapy(James R. Allen and Barbara Ann Allen): Transactional Analysis Approaches to Brief Therapy, edited by Keith tUDOR, pP83-98)저자 James Allen, 으로부터 역자 오수희가 번역출판 서면동의를 받아 발췌 전재한 것임을 밝힌다.

 

이 글은 오수희 PhD, CTA-c 한국교류분석센터 대표,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고문, 경기지부학회장의 원고임을 밝힙니다. 

 
 
반응형